Chemical composition

Function & its effects

올레산

Oleic acid

식물에 널리 존재하는 불포화지방산의 하나로, ‘올레인산’이라고도 합니다. 올리브 오일을 구성하는 주요성분(55~83%)으로, 모유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어느 점(약 13ºC)이 높아, 냉장보관된 올리브 오일이 얼어버리는 이유입니다. 상온에 두면 원상태로 돌아오므로, 사용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관에 축적되면 해로운, 저밀도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려 혈압을 낮추며, ‘혈관의 청소부’라 불리는 고밀도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 비타민 E 등과 함께 고지혈증 및 심혈관 질환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영화로 더 유명해진 기적의 약품, ‘로렌조 오일’의 주성분이기도 합니다.

리놀

Linoleic acid

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해서, 필수지방산으로 분류되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의 하나입니다. ‘리놀산 Linolic acid‘ 또는 ‘리놀레인산’ 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분자구조상으로는 오메가 ω 6 지방산에 포함되며, 올리브 오일의 구성성분 중 2~3번째로 많은 양(3.5~21%)을 차지합니다. 

견 초기에는 리놀렌산 및 아라키돈산과 함께 비타민 F로 분류됐습니다. 견과류와 일반 식용유에도 많은 성분으로, 체내에서 리놀렌산과 아라키돈산으로 변환됩니다. 적정량의 경우, 위장을 강화하고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지만, 과하면 생성된 아라키돈산이 염증물질을 만들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리놀

Linolenic acid

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해서, 필수지방산으로 분류되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의 하나로, 분자구조상으로는 오메가 ω 3 지방산에 포함되는, 알파 α 리놀렌산을 일컫는 말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구성성분 중에서는 1% 미만(평균 0.7%)의 낮은 비율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견 초기에는 리놀레산 및 아라키돈산과 함께 비타민 F로 분류되기도 했습니다. 체내에서 EPA와 DHA로 전환되므로, 부족하면 뇌기능과 시력이 저하됩니다.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체중을 낮춥니다. 건강한 모발과 피부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E

Vitamin E

용성 비타민의 하나로 올리브 오일에 포함된 대표적인 항산화성분입니다. 비타민E는 크게 2가지, 작게는 8가지 정도로 분류되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알파 토코페롤 α Tocopherol‘로, 비타민E의 대명사처럼 사용됩니다.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상호간 흡수율과 항산화작용에 상승효과가 나타납니다. 

성산소에 대한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세포를 보호하고, 혈행을 개선해 각종 질병을 예방 또는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별히 ‘회춘의 비타민’ 이란 별명답게, 젊음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식생활을 통해 꾸준히 섭취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 K

Vitamin K

용성 비타민의 하나로, 덴마크의 생화학자 ‘헨릭 담 Henrik Dam’ 이 최초 발견하고, ‘응고’라는 뜻의 덴마크어 ‘Koagulation’ 에서 머릿글자 K를 따와, 비타민 K로 명명하였습니다. 정상적인 혈액의 응고작용에 관여하여, ‘항출혈성’ 비타민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족하면 쉽게 멍들고, 코피,잇몸출혈 등이 나타나며, 잘 멎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뼈의 구성과 성장 및 골다공증을 막는데도 관여하며, 장내 미생물을 통해서 생성되므로 크게 결핍될 일은 없으나, 사람에 따라 육류,유제품,녹황색채소 등을 통해 꾸준한 섭취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β카로틴

β-Carontene

황색채소와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항산화 작용과 유해산소의 예방 및 피부 건강 유지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섭취시 기름으로 조리 또는 기름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올라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면, 시력 유지 및 신체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잉섭취시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건강보조식품 또는 비타민제재로 무리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다양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익합니다.

 

스쿠알렌

Squalen

난 20세기 초, 일본 과학자에 의해 상어의 간에서 최초로 발견되었습니다. 지용성으로, 각종 오염물질 및 중금속 등을 세포에서 배출시키는 해독작용과 더불어, 면역기능을 강화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에는 대략 1% 미만의 적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내 노폐물 배설과 신진대사 촉진을 통해, 건강한 세포를 생성하여 탄력있고, 윤기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지만, 지용성 비타민 성분이 함께 들어있어, 일일 권장량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실험에서는 폴리페놀과 유사한 항산화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Copyright 2014@ Plenum. All Rights Reserved.